2022/01 3

어떤 로그가 좋은 로그일까?

로그 로그는 프로그램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에 대한 기록입니다. 클라이언트에서 할 수 있는 어떤 행동들이나, 상태가 변하였을 때 "디버깅"이나, "상태 관리"를 위하여 로그를 관리합니다. 어느 한 게임에서 유저가 게임 아이템을 샀는데 서버가 날라갔다면 유저는 게임 아이템을 샀다는 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을까요? 회사는 유저에게 보답을 해줄 수 있을까요? 로그가 없다면 힘듭니다. 우리는 모든 이벤트에서 로그를 찍을 수 있게 해 놓았다면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원하는 것을 하고자 하기 편합니다. 로그에는 어떤것이 담겨있어야 할까요? 로그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상태 관리"를 담아야 합니다. 그러다보니 시간 순이 중요해졌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도 날짜와 시간은 담기는게 좋습니다. "상태 관리"이기..

Web/etc 2022.01.31

쿠키,세션 어떤 것이 로그인에 적합할까?

우리는 웹사이트를 만들 때 로그인 기능을 구현하는 일이 많습니다. 프로젝트에서도 로그인 기능은 다룰려고 하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로그인 자체가 보안적으로 굉장하게 신경을 써야 하고, 이런 상황 저런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부족한 지식으로 작성한 글임을 알립니다. 이상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남겨주시길 바랍니다. 로그인 유지가 필요한 이유 메인 페이지에서 로그인 후에 다른 페이지에 들어갈 때 로그인을 새로 해야 한다면, 사용자 경험이 좋게 느껴질 수 있을까요? 저라면 그런 사이트는 이용하고 싶지 않을 것 같습니다😭😭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가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통신을 이용합니다. HTTP는 서버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비연결성(..

Web/techTalk 2022.01.31

[React Fiber Architecture] What is React-Fiber Architecture?

React Fiber Architecture https://www.youtube.com/watch?v=ZCuYPiUIONs 위의 동영상은 React Fiber Architecture가 처음 나왔을 때 소개해 주는 영상입니다. What is Fiber Architecture ? 영상 초반에서 프랙탈 구조의 삼각형이 좁아지고, 넓어지면서 각각의 숫자가 바뀌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삼각형이 좁아지고 넓어지는 과정은 최상단의 노드를 기점으로 바꾸면 됩니다. 렌더링 과정에서 페이지 내부 애니메이션이 부드럽게 보이려면 16ms 내에 작업이 처리되어야 합니다 ❗️❗️ 하지만, 기존 알고리즘으로는 각각의 숫자가 바뀌는 과정이 16ms에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 그렇기에 Virtual DOM을 최소화하고, 업데이트 일..

Web/React 2022.01.31